레알마드리드CF는 로블록스나 제페토와 차별화되는 모든 연령층 사용자들을 아우르는 "초실감형 XR 가상 세계"를 추구합니다.
레알마드리드CF Virtual World의 차별화 전략
레알마드리드CF는 로블록스나 제페토와 차별화되는 모든 연령층 사용자들을 아우르는 "초실감형 XR 가상 세계"를 추구합니다.
포토리얼리스틱 실감형 콘텐츠
로블록스나 제페토 메타버스는 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메타버스이므로 만화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레알마드리드CF와 같은 성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상 세계의 경우 포토리얼리스틱 수준의 초실감 그래픽을 요구, 이를 위하여 Unreal 엔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디지털트윈 구현
대부분의 가상 세계는 개발자의 상상력에 기반한 가상환경을 만들지만, 레알마드리드CF 박물관과 같은 시설을 가상화 할 경우 오프라인 실물과 가상의 그래픽을 동일하게 만들기 위하여 실제 대상물들을 3차원으로 스캔해야 하는 등 고도의 디지털트윈 기술이 필요합니다.
모든 연령층 대상 사용 편리성
레알마드리드CF의 팬은 젊은 층부터 중장년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이고 컴퓨터나 모바일 사용에 미숙한 사람들이 다수 있으므로 가상 세계를 사용하기 위한 방식이나 UI를 가능한 단순화시켜 모든 연령층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5억 기존 가입자 확보
SSO(Single-Sign-On) 기능을 이용해 레알마드리드CF 공식 가입자들의 계정을 수정 없이 재사용할 수 있게 하여 4.5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포토리얼리스틱 실감형 콘텐츠
로블록스나 제페토 메타버스는 주로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메타버스이므로 만화 애니메이션과 같은 그래픽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레알마드리드CF와 같은 성인 방문자를 대상으로 하는 가상 세계의 경우 포토리얼리스틱 수준의 초실감 그래픽을 요구, 이를 위하여 Unreal 엔진을 이용하였습니다.
디지털트윈 구현
대부분의 가상 세계는 개발자의 상상력에 기반한 가상환경을 만들지만, 레알마드리드CF 박물관과 같은 시설을 가상화 할 경우 오프라인 실물과 가상의 그래픽을 동일하게 만들기 위하여 실제 대상물들을 3차원으로 스캔해야 하는 등 고도의 디지털트윈 기술이 필요합니다.
모든 연령층 대상 사용 편리성
레알마드리드CF의 팬은 젊은 층부터 중장년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이고 컴퓨터나 모바일 사용에 미숙한 사람들이 다수 있으므로 가상 세계를 사용하기 위한 방식이나 UI를 가능한 단순화시켜 모든 연령층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5억 기존 가입자 확보
SSO(Single-Sign-On) 기능을 이용해 레알마드리드CF 공식 가입자들의 계정을 수정 없이 재사용할 수 있게 하여 4.5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합니다.
120년 스토리 체험 콘텐츠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 위주의 타 가상 세계들과 달리, 레알마드리드CF가 120년 동안 축적한 콘텐츠와 새로운 경기 및 에피소스 등 레알마드리드CF 팬들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와 함께 UGC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합니다.
120년 스토리 체험 콘텐츠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UGC, User Generated Contents) 위주의 타 가상 세계들과 달리, 레알마드리드CF가 120년 동안 축적한 콘텐츠와 새로운 경기 및 에피소스 등 레알마드리드CF 팬들이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와 함께 UGC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합니다.
사업화 경쟁력
제공 예정인 스포츠관람, 소셜 커뮤니티 형성, 쇼핑, 광고 등 외에도 응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궁무진하며, 레알마드리드CF의 프라이빗 가상 세계 플랫폼에서 시작하여 추후 타 스포츠 클럽의 가상 세계 추가 구축으로 축구 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모든 스포츠 클럽들의 가상 세계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미 당사는 레알마드리드CF 계약에 이어 FC바르셀로나와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계약을 진행 중입니다.